미사시간 안내

본당소개

Home > 본당소개 > 본당소개



본당이미지1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2동 429-6에 위치해 있는 의정부 성당은‘티없이 깨끗하신 성모성심’을 주보로 모시고 있으며, 2004년 의정부 교구 출범과 함께 주교좌 의정부 성당으로 승격되었다. 다른 성당과 별반 다를게 없는 평범한 성당이지만, 의정부 성당이 주교좌가 된 것은 결코 우연이라 할 수 없다. 경기북부 지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다는 이유만도 아니다. 6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오늘에 이르기까지, 의정부 성당은 경기북부 지역에 있는 공소는 물론 동두천, 의정부1동, 용현동, 호원동, 신곡1동 성당을 분가한 ‘어머니본당’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 냈었다. 덕정리에서 옮겨오면서 ‘의정부 본당’으로 불리던 것이 의정부 4동 성당을 분리하면서 ‘의정부2동 성당’으로 명칭이 바뀌게 되었고, 지금은 ‘주교좌 의정부성당’으로 변경되었다.
의정부 성당은 일찌기 성모유치원과 종합병원인 성모병원 그리고 신우신용 협동조합의 설립으로 교육, 의료, 경제 등 지역사회에 큰 공헌을 해 왔다. 특히 1953년 서울교구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된 본당 레지오 마리애 쁘레시디움(근심하는 이의 위로 Pr. 57년 승인)은 교구에서 가장 오래된 Pr.으로 현재에도 그 정신을 이어가고 있다.

본당이미지2 또한 현재 광주대교구장이신 최창무 주교(갈곡리 공소 출신)를 비롯하여 10여명의 본당 출신사제와, 20여명이 넘는 수도자 배출 등 경기 북부 지역 신앙의 산실이었으며, 신자들의 기도와 희생, 역대사제와 수도자들의 헌신과 열정이 오늘의 의정부교구 주교좌성당의 초석이 되었음을 의심치 않는다. 그리고 소중한 신앙의 유산을 이어받은 후손으로서 부끄럽지 않는 신앙공동체를 가꾸어 나가야 할 것임을 사명으로 생각하고 있다.
1953년 이 계광 신부에 의해 건립되었던 옛 성당은 현재 경기도 문화재 자료 제 99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2003년 (주임 김현배 신부)에 새 성당을 지어 봉헌하게 된 것은 주교좌 성당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키신 성령의 이끄심임을 믿는다.
비록 교구청이 본당의 부속건물 및 시설들을 점유함에 따라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의정부성당의 신자들은 교구장님과 매일 함께 미사를 봉헌하고 밝고 온화하신 미소를 항상 볼 수 있다는 사실에 행복해 하고 있다.
전화번호 : 사무실 031-836-1980 FAX 031-836-1984
본당 이메일: ujbhome@catholic.or.kr


Warning: Unknown: open(/web/home/ujbhome/html/data/session/sess_4t644h1m5fblm6fq5vuoiicim3, O_RDWR)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web/home/ujbhome/html/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